[라포르시안] 영재·과학고 학생이 의대 진학 땐 고교 때 받은 장학금을 회수하는 등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교육부가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했다.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조의정 사무관은 16일 라포르시안과 통화에서 "영재·과학고 학생이 의대에 진학하면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교육부는 그렇게 방침을 정한 일도 없고, 앞으로 그렇게 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조선일보 등은 지난 14일 교육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국의 영재고와 과학고에 앞으로 신입생 입학 요강에 '과학고·영재고는 의대 진학에 부적합한 학교'라는 점을 명시하도록 하고, 각 학교가 의대에 진학하는 학생들에 대한 자체 제재 방안을 마련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학교들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제재 방안으로 ▲의대에 진학할 경우 고교에서 받은 장학금·지원금 회수 ▲의대 입학 시 학교장 추천서 미작성 ▲입학 당시 의대에 안 간다는 서약서 쓰기 등을 예시로 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 사무관은 "의대 진학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일은 전적으로 학교장의 재량이고, 이미 일부 영재·과학고에서는 그런 제재를 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교육부가 그런 방침을 정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런 보도가 나온 이유에 대해서는 "지난달 국무조정실에서 이같은 방안이 거론됐는데, 이를 근거로 뒤늦게 보도한 것 같다"면서 "그러나 이는 교육부 권한 밖의 사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가 영재·과학고 학생이 의대 진학 땐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똘똘한 학생들의 무차별적 의대 지원 현상을 우려하고 반대하는 1인이지만 그것을 막자고 말도 안 되는 인위적 제도를 만드는 것에도 반대한다"면서 "의학의 본질은 '의과학'이다. 대체 교육부 관리들의 머릿속에는 무엇이 들어있는지"라며 혀를 찼다.

주수호 전 의협회장도 "현재와 같이 순수 과학을 전공한 우수한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가 불투명한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 한 비교적 안정적인 진로가 보장된다고 여겨지는 의대 진학 열풍은 절대로 수그러들지 않을 것임을 관료들이 모를 리 없다"면서 "그럼에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정책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