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사교성이 좋고 자신감이 있는 이들도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발그레해지는 안면홍조 증세에는 움츠러들고, 자신감이 저하되기 마련이다. 실제로 면접이나 소개팅에서 의도치 않게 얼굴이 붉어지는 얼굴이나 코가 발그레해져 있는 딸기코는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증상은 자외선, 피부질환, 약물, 체질적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난다. 질환이 더욱 심해지는 선선한 계절이나 취업과 같은 큰일을 앞두고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 증상의 주된 원인은 피부 속 혈관과 관계가 있다. 피부에 분포하는 혈관의 기능 중 하나는 혈관의 수축과 확장 운동을 통해 외부의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역할인데 건강한 피부는 이러한 피부 혈관의 기능이 잘 유지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이 증세가 있는 사람의 피부는 피부의 혈관이 수축되지 않고, 확장돼 있어 얼굴이 빨개지는 것이다. 이들은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핏줄이 늘어나 있는 에 눈에 띄며, 심한 경우 모세혈관이 드러나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또 다른 원인에 대해 광주 수완지구피부과 뷰티라인 한동준 원장은 자율신경의 과민반응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온도나 스트레스에 예민해 혈관이 쉽게 그리고 과하게 확장되고,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무분별한 남용이나 음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랫동안 여드름 같은 피부염을 앓은 경우도 원인이 된다.

특히, 피부가 희고 얇은 사람일수록 잘 나타나며 갱년기 여성들의 폐경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감소시켜 안면홍조, 발한, 딸기코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더욱이 날씨가 쌀쌀해질수록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추운데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얼굴이 후끈후끈 달아오르고, 조금만 긴장하거나 당황해도 피부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것.

이에 한동준 원장은 “안면홍조 증상이 지속된다면 혈액순환과 피부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피부에 영양공급도 저하시켜 피부가 푸석해질 수 있다. 또 혈관은 한번 수축하는 기능을 잃게 되면 저절로 원상 복구되지 않기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혈관레이저 홍조치료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면홍조나 여드름 붉은자국 경우 혈관만 선택적으로 없애는 레이저를 이용하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혈관전용레이저로 확장된 노화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제거해 새로운 젊은 혈관을 생성시키고, 혈관주위의 노화된 콜라겐에 열자극을 줌으로써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원리로 치료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한 원장은 “단, 이 증상을 비롯해 여드름흉터, 딸기코 등 혈관병변치료는 같은 치료라도 얼마나 세심하게 최적의 치료를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무엇보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치료치 받는 게 부작용을 예방하고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너지레이저는 혈관레이저의 단점인 시술 후 멍 자국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또 쿨링기능이 있어 통증과 부작용을 줄여주고, 다크써클과 수술자국, 각종 혈관병변, 피부톤개선에 큰 효과를 준다.

두 가지 파장의 멀티플렉스 시술을 통해 홍조, 모세혈관, 여드름, 여드름흉터, 피부탄력, 주름개선, 흉터치료, 모공수축 등 시술부위의 근본적인 치료를 하면서도 기미제거, 흉터완화 리프팅 효과 등 여러 부가적인 장점이 많아 널리 쓰이는 시술이다.

한 원장은 “가을철 유독 심해지는 안면홍조는 콤플렉스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조기에 치료하는 게 좋다. 하지만 얼굴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얇고, 외부자극에 예민하므로 시술 전 적합여부에 대해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