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학회(醫史學會), 시국선언 발표…국정농단 책임자 처벌.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 촉구

이미지 출처: 국정홍보채널 KTV 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국정홍보채널 KTV 화면 갈무리

 [라포르시안] 의사학(의학의 역사) 분야를 다루는 전문가 단체인 대한의사학회가 '비선 실세'에 의한 국정농단 책임자 처벌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대한의사학회는 6일 시국선언을 통해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현 정권의 추악한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국정은 정상적인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비선실세들의 사익을 위한 일방적 농단이었음이 만천하에 밝혀졌다"고 했다.

의사학회는 "모든 정책과 국정 전반에 대한 의구심과 분노가 높아져 가고 있으며, 역사교육에서도 그간 이해할 수 없는 일방적인 조치가 있었고, 이 역시 비정상적인 결정에 따른 것인지 매우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절차의 적법성과 그 의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의사학회는 "현 정부는 다수의 역사학계, 전문가, 시민사회의 반대를 무릅쓰고 졸속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해 왔다. 일반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어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졸속 교과서였다"며 "그러나 이제 졸속이어도 ‘절차’가 과연 맞는지, 배후에 숨은 의도가 도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비선실세에 의한 국정농단 실체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개입 의혹이 규명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역사교육이 비선실세에 의한 국정농단의 또 다른 부산물로 여겨질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의사학회는 "박근혜 대통령은 '자기 나라 역사를 모르면 혼이 없는 인간이 되고, 바르게 역사를 배우지 못하면 혼이 비정상이 될 수밖에 없다'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강행을 추진했다"며 "최순실의 국정농단 과정을 지켜보면서 국정교과서는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최순실 교과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문제인식을 기반으로 의사학회는 ▲비선실세 국정농단의 실체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 ▲비선실세에 의한 교육행정 농단과 역사교과서 개입의혹 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즉시 중단 등을 정부를 향해 요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