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서 '서울 선언문' 채택

대한한의사협회가 주관하고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조직위원회와 국제동양의학회(ISOM) 주최한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f Oriental Medicine, 이하 ICOM)’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COEX에서 개최됐다.

‘의학의 미래, 전통의학(The Future of Medicine, Traditional Medicine)’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1만6,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총 38개국에서 318편의 학술논문과 포스터가 발표됐다.

특히 세계 전통의학의 발전을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더 큰 공헌을 하기 위해  각국 전통의학 관계자들이 긴밀히 협조한다는 취지의 ‘2012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이 채택됐다.

채택된 선언문은 ▲각 국의 전통의학 관련 정책 및 법령의 정기적인 교류 ▲세계 전통의학의 데이터 구축을 통한 표준화와 객관화를 위해 현대 의료기기 사용 적극 권고 ▲천연물 유래 의약품 적극 활용 ▲전통의학이 명실상부한 미래의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 등을 담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한의협은 유럽중의학협회와 ‘전통의학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의해 전통의학이 세계의 주류의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상호 자매결연이나 우호관계 수립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교류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한의협 김정곤 회장은 대회 폐회사를 통해 “이번 학술대회는 자랑스러운 한의학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이 세계 전통의학 발전에 실질적인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