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각질과 안면홍조, 가려움, 염증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지루성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누구나 전염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된다. 자신과 식기구, 수건 등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옮길까 노심초사 하게 된다.

다행히 지루성피부염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질환이다. 때문에 증상이 있다고 해서 불필요한 어려움을 자초할 이유는 없다. 물론 전염성이 없다고 해서 환자들의 신체적, 심리적 고충이 모두 해소되는 것은 아니기에 치료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지루성피부염은 저절로 호전되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더 심해져 괴로워진다. 두피와 안면에서 시작된 증상은 점차 몸통으로도 퍼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지루성탈모 증상도 발생한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치료는 원인을 해소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지루성피부염 완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치료 종료 후 증상 재발이 나타나는 것도 방지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구 원장에 따르면 증상 원인은 환자들의 몸속에 존재하는 과도한 열을 지목. 특히 열대사장애가 문제인데, 우리 몸속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고 신체의 가장 높은 부위에 쌓이는 현상이 열대사장애인데 이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구 원장은 “치료에 사용되는 지루성피부염한약 건피탕은 몸속 열대사장애를 바로잡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환자의 면역력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자의 피부상태, 체질, 증상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맞춤 처방되어야 한다.”며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약재의 성분을 이용한 약침과 한약 등은 식약청의 검사를 마친 무독성 청정약재만을 사용해 부작용 우려도 적다”고 말했다.

구 원장은 “안면홍조, 심한 각질, 가려움, 진물 등을 발생시키는 지루성피부염은 전염의 위험성은 없으나, 환자에게 몹시 불편한 증상이며, 타인에게는 심미적으로 불쾌감을 느끼게 할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최대한 이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하여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