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석혜리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최근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석 교수는 ‘2019년 국내 홍역 유행 기간 중 의료종사자의 유행 대응 활동 이후 홍역의 장기 면역원성 연구’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석혜리 교수는 해당 논문을 통해 2019년 전국적으로 홍역이 유행할 당시 고대안산병원 의료진을 대상으로 홍역 백신 면역원성(면역을 성립시키는 성질)을 다각도로 평가하고 후속 연구를 통해 3년간 장기 데이터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나라는 2014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홍역 퇴치 국가로 인증받은 나라로 대체로 홍역 관리가 잘되고 있지만 일부 해외 유입 사례 등으로 홍역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석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홍역에 감염돼 항체를 획득한 비교적 고령 집단과 대부분 예방접종을 통해 항체를 획득한 비교적 젊은 연령 집단에서의 홍역 백신 면역원성을 비교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홍역에 대한 장기 면역원성 연구 및 자료가 국내외에서 부족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석혜리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2019년 유행 당시 의료진 노고를 기록할 수 있어 기쁘다” 며 “특히 국내에서 홍역 장기 면역원성에 대한 자료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고대안산병원의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