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차의과대학 분당차병원(원장 윤상욱)은 소화기내과 이주호 교수가 지난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한국줄기세포학회 연례 학술대회’ 재생의료진흥재단 세션에서 ‘간암 환자에서 경동맥화학색전술과 면역세포치료제 병합요법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관찰하기 위한 연구자 주도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분당차병원은 이주호 교수가 이번 연구를 통해 NK면역세포치료제 CBT101의 간암 환자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주호 교수는 간에 종양이 국한돼 있지만 종양이 너무 크거나 개수가 많아 수술이 어려운 환자 5명에게 경동맥화학색전술 후 환자의 혈액에서 배양한 NK면역세포치료제 CBT101을 3회 투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개월 후 진행한 중간 평가에서 객관적 반응률(ORR)이 100%로 나타났으며, 환자 3명은 완전관해(CR)로 종양이 소멸됐다. 또, 간세포암의 종양표지자인 AFP(Alpha-fetoprotein)와 PIVKA II (Prothrombin induced by vitamin K absence II) 수치가 치료 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시행했다.

임상시험에 사용된 CBT101는 환자의 혈액에서 NK세포를 추출한 뒤 체외에서 증식해 제조한 면역세포치료제로 차바이오텍이 개발 중인 신약이다. 차바이오텍은 교모세포종에서 임상 1상을 진행했고, 2022년 3월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CBT101은 간암, 난소암, 위암 등에서의 전임상연구를 통해 다양한 고형암 적응증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주호 교수는 “이번 임상연구는 간암 치료에 경동맥화학색전술과 NK면역세포치료제의 병합치료 가능성을 확인한 매우 의미있는 중간연구 결과”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간암 환자의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