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이소영 센터장, 정영희 교수.
사진 왼쪽부터 이소영 센터장, 정영희 교수.

[라포르시안] 경증 및 중증 치매환자 치료에 있어 온라인 화상을 통한 비대면 인지훈련도 대면치료와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지병원은 정영희 교수(신경과)와 이소영 센터장(예술치유센터) 팀이 최근 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 ‘공중보건 프론티어스(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규명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증-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대한 인터넷 기반 및 대면 인지중재의 효과’란 제목의 이 연구 논문은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42명을 대상으로 대면 및 화상을 통한 인지중재 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는 참가자들에게 약물치료와 함께 8주에 걸쳐 인지훈련 및 음악·미술 등 예술치료를 동시에 실시하되, A그룹은 4주 대면 치료 후 4주 비대면 치료, B그룹은 비대면 치료 4주 후에 대면치료를 시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치료 4주차와 8주차에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한 결과 A, B그룹 모두 인지기능, 우울증, 불안, 일상생활 수행능력(ADL) 등의 지표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4주차 검사에서 대면치료를 선행한 그룹이 불안, 일상생활 능력 등에서 비대면 치료보다 유의미하게 더 좋은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8주차에서는 A, B 그룹 모두 대부분의 분야에서 유사한 치료효과를 보였다.

명지병원 신경과 정영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있어 승인된 약물치료와 함께 대면 및 비대면 방식의 인지훈련과 예술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임을 시사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 의료 공백 상황에서 치매 환자에 대한 비대면 원격치료 필요성과 효과성을 입증한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