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이승미, 이형철 교수
사진 왼쪽부터 이승미, 이형철 교수

[라포르시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이승미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연구팀이 수술 중 대량 수혈의 필요성을 높은 정확도로 실시간 예측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대량 수혈은 1시간 동안 3팩 이상 적혈구를 수혈하는 수술 중 행위를 말하며 주로 고위험 환자 수술 시 수행된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예측 모델은 수술 중 대량 수혈 위험도를 실시간 계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혈 시작 10분 전에 정확도 높은 예측이 가능해진다. 또한 고위험 환자에 대한 조기 개입이 가능해 치료 결과를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술 중 대량 출혈은 합병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적시 수혈을 통해 출혈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적절한 대량 수혈 처리·관리를 위해서는 여러 의료진이 한 팀을 이루고 혈액제제를 준비하는 등 시간이 소요되며 긴박한 수술 상황에서 이러한 시간 소요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혈 시점을 조기에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존의 간 이식·심장 수술 등 고위험 수술 상황에서 대량 수혈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진행돼왔으나 높은 예측 성능을 입증한 모델은 부재했다. 이는 기존 연구들이 수술 중 매개변수를 고려하지 않고 전적으로 수술 전 요인만을 고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승미 교수 연구팀은 이형철 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연구팀과 함께 대량 수혈에 대한 수술 전 예측 모델을 1차로 구축하고, 환자 산소포화도·혈역학 모니터링 데이터 등 수술 중 매개변수를 통합한 ‘실시간 수술 중 대량 수혈 예측 모델’을 최종 구축했다.

연구팀은 개발한 예측 모델 성능 평가를 위해 2016년~2019년 서울대병원과 2020~2021년 보라매병원에서 수술 중 침습적 혈압 모니터링을 받은 1만8480명 환자의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모델과 새로 개발한 모델 간 대량수혈지표 성능을 비교 분석했다.

대량수혈지표는 수술 시작 10분 후 수술 중 활력 징후 기록에서 추출한 수술 중 특징을 사용해 대량 수혈 위험도를 계산한 값이다.

분석 결과 연구팀에서 개발한 ‘실시간 수술 중 대량 수혈 예측 모델’은 AUROC(Area Under ROC) 0.972의 높은 측정 결과를 나타내 결과적으로 예측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술 전 예측 모델(AUROC 0.824)을 훨씬 능가하는 정확도로 실시간 수술 중 예측 모델을 활용하면 대량 수혈의 필요성을 조기에 파악해 수술 중 고위험 환자에게 적시에 개입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승미 교수는 “연구팀이 개발한 ‘실시간 수술 중 대량 수혈 예측 모델’은 예측 정확도가 높아 대량 수혈이 필요한 고위험 환자군을 조기에 선별해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향후 전향적 후속 연구를 통해 수술 현장에서 AI를 이용한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보건의료 R&D사업(저출산 극복연구·HI22C1295)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JAMA Network Open’에 2022년 12월 14일 자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