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딥노이드(대표이사 최우식)가 국군의무사령부와 함께 군 의료 수준을 높이고 환자 중심 진료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군 병원 간 의료영상 공유와 AI 판독 보조 서비스 개발 및 군 거점병원 10개소 구축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그간 군 장병들이 군 병원에서 진료받기 위해서는 사단 의무대에서 촬영한 X-ray·초음파·CT·MRI 등 의료영상 데이터를 갖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딥노이드와 국군의무사령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의무사령부에 게이트웨이 서버를 설치, 타 병원 의료영상 데이터를 신속히 조회해 군 장병들의 진료 절차를 간편하게 만들었다. 이를 토대로 영상판독이 어려운 사단 의무대에서도 AI 진단 보조 서비스를 통해 환자 질병을 조기 진단할 수 있어 군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고 있다.

특히 전문인력이 부족한 군 병원·의무대에 군의관 진료를 지원하기 위해 군 장병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의료영상에서 ▲폐경화 ▲기흉 ▲척추압박골절 ▲척추측만증 ▲손목 골절 등 의심 부위를 판독 보조할 수 있는 의료영상 판독 솔루션을 군 거점병원 10개소에 구축을 완료했다.

국군의무사령부 관계자는 “군 병원이 현재 사용하는 PACS는 전송방식이 복잡하고 동기화 등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를 개선해 각 병원의 환자 영상정보를 원활하게 공유함으로써 환자 중심의 신속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군 병원 간 의료영상 판독 협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우식 딥노이드 대표이사는 “군부대 내 영상판독 전문의가 부족했는데 최신 의료 AI 서비스를 통해 군 장병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는 물론 장병진료를 더 빠르고 간편하게 제공해 지속적으로 군 장병들의 건강관리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