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는 나이가 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초반에는 탄력이 떨어지다가 30~40대부터는 급격히 노화가 진행되면서 주름이 발생하게 된다. 주름은 한 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 미간주름은 눈썹이나 인상을 찡그리게 되면 나타나는 부위로 사나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시술이 보톡스이다. 이마와 미간은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나타나며 노화뿐 아니라 표정 습관에 의해서도 가속화될 수 있지만 같은 부위의 주름이라도 깊이와 원인에 따라 그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보톡스 시술은 보툴리늄톡신을 희석하여 피부층에 직접 주입하여 주름을 발생하는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원리로 나도 모르게 이마에 힘을 주거나 눈을 위로 뜨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빠르고 간단한 시술방법으로 부담없이 시술을 할 수 있지만 주름의 깊이와 원인에 따라 보톡스의 용량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남용이 되지 않도록 정량만큼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치 않은 부위까지 보톡스 약물이 주입될 경우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보톡스는 미간 및 이마주름 등의 표정주름 외에도 종아리, 승모근, 사각턱 등 근육이 발달한 신체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다. 유지기간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4~6개월 정도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서서히 떨어지며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서는 반복시술이 필수적이다. 반복 시술 시에는 개개인의 흡수시간을 고려하여 시기를 결정하여야 하고 주름의 깊이와 근육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용량을 적절히 사용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벨라클리닉 서지은 원장은 “같은 보톡스 제품일 하더라도 각 브랜드마다 성분 구성에 차이가 있고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시술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마, 미간 주름은 주름의 원인이 되는 근육의 위치와 양이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사전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해부학적 지식이 높은 의료진에게서 받는 것이 관건이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