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나 잘못된 생활습관, 예기치 못한 사고 등에 의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는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자연치아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가장 유사하게 회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방법으로는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여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지대주와 보철물을 끼우는 방식을 통해 이뤄진다. 기존 틀니나 브릿지 등이 가지고 있던 단점은 보완하면서 주변 치아를 따로 삭제하지 않고도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치료 방법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치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되는 등의 불상사를 겪었음에도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어릴 적 치과에 대한 트라우마나 치과 특유의 냄새, 소리, 기구 등에 공포감을 느끼며 방문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그렇다고 해서 치아가 상실된 채 가만히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치아가 빠진 상태로 방치하게 된다면 주변 치아들이 빈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치열이 무너지고 잇몸뼈가 약해져 치료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덴티스킨치과 한상윤 대표원장은 “최근에는 의식하진정법을 이용한 수면 임플란트가 치과에 대한 공포감과 통증 부담을 덜어주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의식하진정법이란 잠을 자는 것과 같은 상태를 유도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진이 처방한 약물을 통해 환자의 감각을 완화시켜 잠을 자는 듯한 가수면 상태로 치료가 진행된다”며 “의식은 있지만 주변의 상황에 대한 반응이 둔해지기 때문에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감과 통증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내는데 효과적이다”고 덧붙였다.

전신마취와는 다르게 얕은 의식이 있는 상태의 가수면 상태로 치료가 이뤄지는 만큼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고 간단한 대화나 의료진이 요구하는 동작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등 안전에 대한 걱정도 크게 할 필요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다른 방법으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도움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거치지 않고 인공치근의 식립 위치를 CT 엑스레이상(컴퓨터로 가상 시뮬레이션 진행)에서 미리 분석하여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환자의 치조골 크기 및 형태 등에 맞춰 임플란트를 선택할 수 있어 골이식 등 부가적인 수술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다.

이외에도 마취연고나 자동마취주사기, 가글마취, 카트리지 워머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치과 치료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치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더이상 미루지 말고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치과를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