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여한솔)는 의료인 해외 진출 플랫폼 케이닥(K-DOC, 대표 조승국)과 일부 수련 병원에 마련된 전공의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전공의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존 전공의 단기 연수는 각 개인별로 연수 기관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대부분 병원 또는 대학에서 옵저버쉽 형태로 이뤄져 연수 기간 중 실질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대전협과 케이닥과 협력해 병원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의료 봉사 관련 NGO 단체, 공공기관 등과 연계해 전공의에게 다채로운 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시범사업으로 대전협 부회장이기도 한 이지후 전공의가 폐암의 새로운 표적 치료제 레이저티닙을 개발한 GENOSCO 미국 보스턴 본사에서 단기 연수를 마쳤다. 이지후 부회장은 연수 기간 중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지사와 연계 프로그램을 논의하기도 했다. 

대전협과 케이닥은 현재까지 GENOSCO,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지사, 아프리카미래재단, 굿네이버스 및 그 외에 다양한 협력 기관과 지속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공의 진로 탐색 발판을 마련한 양측은 앞서 해외 의료봉사 및 해외 의사고시 설명회를 함께 개최한 바 있다. 오는 6월 말부터 국제 NGO인 굿네이버스와 연계해 파라과이 감염병 대응력 강화 사업, 도미니카 공화국 미성년자 임신 방지 사업, 캄보디아 동북부 모자보건 사업에 전공의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공의가 아닌 의사 면허를 소지한 모든 직군의 참여가 가능하며 케이닥 홈페이지 내에서 신청가능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