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본, 입국 전후 2회 검사는 유지...이전 입국자에도 소급 적용

[라포르시안] 오늘(8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나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한 격리의무면제가 시행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백경란)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지속적 감소와 해외 발생상황의 안정화 추세에 따라 포스트 오미크론 입국체계 개편의 최종단계인 격리면제 조치를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최근 국내외 방역 상황 안정화와 함께 독일, 영국, 덴마크 등이 해외입국자의 격리의무를 면제하는 등 국제적 추이를 고려해 예방 접종 및 내·외국인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해 격리의무를 해제한다. 기존에는 해외입국자 중에서 백신 접종자는 격리의무가 면제됐지만 미접종자는 7일 간 격리 의무를 적용했다. 

이달 8일 전 입국자에도 소급적용해 오늘부로 해외입국자 격리를 전부 해제하되 입국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된 경우 격리 조치가 시행된다. 

방역당국은 다만, BA.2.12.1 등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이 확인되는 등 여전히 코로나19에 대해 면밀한 감시가 필요함에 따라 해외입국자에 대한 검사는 현행대로 입국 전·후 2회로 유지하기로 했다. 

내국인과 장기체류외국인은 자가 및 숙소를 관할하는 보건소 등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관광 등으로 입국하는 단기체류외국인은 공항 검사센터 등에서 조속히 검사(비용은 자부담)하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국토부 협조를 통해 항공기 탑승 시 음성확인서를 철저히 확인해 음성확인서가 없거나 제출기준에 미달한 승객은 탑승을 제한한다. 

증가하는 해외 입국객 수에 대비해 입국 대기 시간 단축 및  효율적인 사후 관리를 위해 구축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 이용을 항공사 및 여행사 등을 통해 적극 권장하고, 예방접종력 등 신고내용 간소화로 입력 편의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현재 60% 수준인 Q-code 이용율을 8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방대본은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뿐 아니라 원숭이 두창 등 신종감염병의 국내 유입이 여전히 우려되는 상황으로, 입국 전후 검사 등 해외입국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며 "해외입국 관리체계 개편과 국제선 정상화 추진에 따라 입국자가 늘어나는 만큼, 면밀한 관리를 통해 신종감염병 해외 유입을 사전에 방지하고, 우려 변이 발생 및 코로나19 재확산 등 유사 시 해외입국 관리를 보다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응체계를 신속히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