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분당제생병원 안상현 과장, 대한면역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안상현 과장.

[라포르시안] 분당제생병원 이비인후과 안상현 과장이 4월 14일부터 15일까지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22년 대한면역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안상현 과장은 연세대학교 이비인후과학 교실의 김창훈 교수팀과 함께 '만성 비부비동염에서 호산구 세포 외 트랩에 칼프로텍틴의 발현(Calprotectin, an antimicrobial peptide, is involved in eosinophil extracellular traps in chronic rhinosinusitis.)'이란 주제로 구연 발표했다. 

안 과장은 이 연구로 기존에 보고된 대로 칼프로텍틴이 만성 비부비동염 조직의 호중구에서 발현되는 것뿐만 아니라 호산구에서 발현된다는 사실을 새롭게 증명했다. 외부 자극 물질에 대한 선천 면역 반응과 관련해 칼프로텍틴이 호중구 세포 외 트랩을 통한 항균 작용뿐만 아니라 호산구 세포 외 트랩에서도 발현하는 것을 확인, 만성 비부비동염 환자에서 칼프로텍틴의 발현 정도가 임상 증상의 심각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했다. 

안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칼프로텍틴이 호중구와의 관련성을 갖는 것뿐만 아니라 호산구에서도 발현되는 것을 새롭게 보여줌으로써 호산구를 매개로 하는 type 2 염증 질환에서 칼프로텍틴의 새로운 역할을 밝혔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