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고대 대학원 이은정 학생,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장려상 수상

[라포르시안] 고려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이은정 학생(지도교수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박석인 교수)이 ‘제28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Bio engineering & Life Science 분과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 과학도를 발굴 양성해 과학기술분야 경쟁력을 갖추고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제정된 상훈으로 삼성전자가 1994년부터 주최하고 있다.

제28회 대회에는 총 2,105편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이은정 학생이 수상한 Bio engineering & Life Science 분과에서는 총 8편이 최종 수상자로 결정됐다.

‘Chronic Psychological Stress Contributes to Bone Metastasis Progression in Breast Cancer’를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한 이은정 학생은 스트레스 반응이 골수 면역체계 변화를 일으켜 유방암의 골 전이가 촉진되는 기전을 생쥐 모델을 활용해 규명했다.

해당 연구를 통해 만성적 스트레스에 따른 교감신경계의 지속적 흥분상태가 골수 내 항종양 면역체계를 무력화시켜 골 전이암 성장과 진행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과정의 분자적 기전을 조골세포 특이적 베타2수용체 넉아웃 마우스 모델과 다양한 면역학과 분자생물학적 실험 방법을 사용했다. 특히 연구는 오는 4월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열리는 미국 암학회 연례학술대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 구연발표로 선정됐다.

이은정 학생은 “유방암 환자들의 만성 스트레스 반응이 골 전이암을 촉진시키는 하나의 병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고 스트레스 반응이 항종양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분자 기전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암의 골 전이 병인기전 및 치료 전략에 관련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