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오츠카제약(대표이사 문성호)은 지난 18일 열린 ‘제35회 약의 날’ 기념식에서 약물감시 우수협력기관으로 선정돼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오츠카제약은 이상사례를 정부 당국에 높은 충실도로 보고하고, 다수의 정책 제정에 적극 참여하는 등 의약품 안전 사용 및 국내 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오츠카제약은 시판 후 의약품 안전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사내·외 약물감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외의 이상사례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적극적으로 보고해 대한민국 국민의 적절한 의약품 안전 사용에 기초가 되는 평가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해왔다. 

2020년도 위해성관리계획 가이드라인 TFT등을 포함한 정책, 법률 또는 가이드라인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개선하는데 공헌한 바 있다.

한국오츠카제약은 'Drug Safety is Everyone's Business'라는 글로벌 슬로건에 따라 매년 모든 임직원에 대한 약물감시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이 약물감시 담당자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안전성 정보수집에 참여하는 자발적 기업문화를 구축했다. 

특히, 평소 임직원이 안전성 보고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내 출입구, 그룹웨어 등 자주 접하는 곳에 약물감시 보고 시스템을 매일 지속적으로 노출해 안전성 정보를 누락하거나 지연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임상시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 또한 연구자가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포함해 글로벌 오츠카로부터도 한국오츠카제약의 안전성 정보 보고에 대한 성실성을 꾸준히 인정받아 2020년, 2021년 연속으로 'Top Performer'를 수상한 바 있다.

매년 9월 17일 WHO 세계 환자 안전의 날에는 전 임직원들에게 약물감시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오츠카제약 관계자는 “신약 개발 단계인 임상시험에서부터 약물감시 부서가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전주기 의약품 안전성 프로파일에 한국인의 데이터가 균형적으로 반영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