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세계적인 의·과학 전문 출판사 스프링거(Springer)와 협력해 국내 연구진이 주요 저자로 참여한 바이오이미징 국제 전문 서적이 최근 발간됐다.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백찬기 · 김준기, 영상의학과 김정곤 교수팀은 스프링거와 함께 바이오이미징 중개연구 분야를 총망라한 전문 서적 '융합연구를 위한 최신 이미징 및 바이오 기술'을 집필했다.

이 책은 다양한 바이오이미징 기술의 기본 원리와 응용, 중개 연구를 위한 상세한 실험 프로세스와 최신 프로토콜을 포함하고 있다. 

타 분야와 융합을 위한 최첨단 바이오기술 등 모든 분야를 총망라했다. 바이오이미징에 기반한 중개연구 적용 가능성을 폭넓게 담은 전문 서적으로는 국내 처음이다.

이 책은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융합의학과 연구팀을 주축으로 KAIST, 서울대, 포스텍, UNIST, 일본 동경대, 훗카이도대, 이화학연구소 등 국내·외 전문가 총 19명이 참여해 집필됐다.

바이오이미징이란 다양한 영상분석 장비를 이용해 생체 내 세포 또는 분자 수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영상화하는 기술이다. 생명공학, 나노 과학기술, 화학, 전자 등 여러 분야와의 융합이 필수적이다.

바이오이미징 기술을 활용하면 질병의 조기 진단이 가능하며 신약개발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기초의학부터 임상 적용까지 연결하는 중개연구의 중요한 진단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총 21개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형광·라벨링 물질을 이용한 바이오이미징 기술과 응용을, 두 번째 섹션에서는 라벨을 사용하지 않는 이미징 기술과 응용을, 세 번째 섹션은 생명공학·나노기술 분야와의 융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김준기 교수는 "바이오이미징 기술은 최근 AI 기술과도 접목되면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융합연구에 종사하는 학생은 물론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이 책이 필독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백찬기 교수는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을 주축으로 바이오이미징 중개연구 분야의 전문 서적을 국내 최초로 집필한 것에 더해, 세계적 출판사에서 출간하게 되어 우리 병원의 위상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회인 것 같아 뜻깊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문으로 발간된 이 책은 스프링거와 아마존 등 세계적인 온라인 서적 구매 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