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협 등 개원의사 단체와 잇단 만남…"원하는 것 수용할테니 어떻게든 해보자는 식"

보건복지부가 만성질환관리제 활성화에 대한 개원가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22일 개원가에 따르면 복지부 의료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21일 대한개원의협의회 김일중 회장을 비롯해 각과 개원의협의회장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간담회를 통해 만성질환관리제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알려지기에는 일차의료활성화 방안을 두고 토론을 하자는 취지로 간담회가  마련됐지만 결국 핵심 주제는 만성질환관리제였던 것이다. 복지부 담당자들은 이 자리에서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만성질환관리제는 꼭 필요한 제도로라는 점을 강조하고, 대개협을 비롯한 의료계에서 만성질환관리제 체계 및 일차의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주면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개협 관계자는 "예상대로 (복지부는) 만성질환관리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개원가에서 원하는 것을 다 수용할테니 어떻게든 해보자는 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선택의원제 사태와 유사한 상황이다. 이름도 바꾸고 내용도 바꾸고 원하는대로 할테니까 어떻게든 하자고 한다"고 덧붙였다.

대개협과 각 과개원의협의회장은 만성질환관리제에 대한 개원가의 반대 입장과 분위기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각과의 건강보험 현안을 설명하고 복지부에 제도개선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복지부는 대개협과의 회동에 이어 조만간 시도의사회장협의회와도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