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게 되는 얼굴에서 코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

일반적으로 타인을 마주할 때 눈과 코는 가장 먼저 시선에 들어오는 얼굴 부위로 꼽힌다. 실제 코가 차지하는 면적이 큰 편은 아니지만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코는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코의 모양과 높이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미세한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신이 기대 가능한 코성형이 외모 콤플렉스의 해결책으로 부상했다. 이로 인해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코성형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코성형 빈도가 많아진 가운데 이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급증하면서 재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특히 코가 높지 않아도 조화로운 얼굴은 불필요한 수술을 통해 얼굴의 다른 부위까지 같이 수술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자연스럽지 않은 얼굴형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에 무작정 높이는 것이 아닌 얼굴형을 조화롭게 할 수 있도록 코성형 계획 수립 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울산 삼산동 강남LK성형외과 이은상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수술 전 신중하고 꼼꼼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별 1:1 맞춤 디자인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람마다 미적 기준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통일화된 미적 기준을 세울 수 없지만 누가 봐도 어울리는지 어울리지 않는지는 조화로움을 통해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코성형 수술의 포인트를 자신의 얼굴에서 벗어나 단순한 기준이나 표본에 맞추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요컨대 가장 이상적인 코 모양이 되기 위한 코성형은 현재의 문제점과 콤플렉스를 정확히 파악해 기능적으로 불편함을 해결함과 동시에 심미적인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

매일 거울을 보지 않더라도 자신의 얼굴에 중심에 있는 코는 수술을 진행한 후 만족도가 떨어진다면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된다.

이처럼 최초로 시행된 코성형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구형구축을 비롯한 부작용이 동반된다면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코재수술은 심리적 부담감이 큰데다 까다로운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심층 상담과 정밀 진단 하에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코성형을 진행하기에 앞서 어떠한 얼굴형을 지니고 있는지, 코성형 후 얼굴의 조화로움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단순 비용적인 메리트에 초점을 맞춘 코성형이나 재수술은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울산 강남LK성형외과 이은상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사전 계획 수립과 수술 시행뿐만 아니라 사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돼야 코재수술과 부작용 우려를 낮추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직접 상담부터 집도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감 있게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을 중심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안전 마취 및 통증 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전담 케어가 지원되는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