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이가 들면 얼굴엔 탄력이 떨어져 처지게 되고 주름이 생긴다. 이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지만 요즘 같이 좀 더 어려 보이는 외모를 선호하는 추세에 이를 반기는 이들은 결코 없다. 그래서인지 최근 주름을 없애고 처진 피부에 탄력을 되찾아주는 '안면거상술'이 관심을 받고 있다.

안면거상술 수술법은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를 하여 피부를 박리하고, 유지인대를 끊어준 후, 스마스를 거상하여 일부 제거한 다음 다시 고정한다. 그리고 유지인대를 거상하여 다시 고정한 후,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봉합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눈가주름, 팔자주름, 이마주름, 미간주름제거 등 얼굴 전체적인 주름 개선과 피부 처짐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30분~2시간 가량 걸리며, 회복하는 데엔 개인차가 있으나 3~4일 정도가 필요하다. 효과는 10년 정도 지속된다.

이 때 안면거상술에 있어 핵심이 되는 요소는 단순히 피부 거상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SMAS의 거상과 절제가 동반되어야 하며, 유지인대의 체크와 절제 그리고 위로 올려진 부위에서 다시 고정되는데 있다.

하지만 안면거상술 시 젊어지겠다는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얼굴 전체를 심하게 당길 경우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게 될 수 있고, 수술 시 위험 또한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개인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피부 처짐과 주름의 정도, 피부 상태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과하게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 능력과 수술 실력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신중히 주름수술을 계획해야 한다.

더해서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은 "주름성형 '안면거상술' 계획 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이다. 자신의 얼굴형은 물론 이목구비와 조화, 균형이 잘 이룰 수 있도록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