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방학과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학생 및 직장인들이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성형시장이 더욱 커지고 인식이 개선되면서 남녀 구분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미용성형 또는 시술을 받고 있다. 특히 코는 얼굴선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선효과가 커 눈성형 다음으로 많은 수술 례를 기록하고 있다. 동시에 부작용과 불만족 사례도 가장 많은 분야로 지적되고 있다.

코재수술에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은 염증, 외형적 변형과 같은 부작용과 인위적인 모습에 대한 불만족이다. 성형 전문의들은 “인공보형물은 모양을 연출하기 간단하고 환자 입장에서도 경제적 부담이 적은 편에 속해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욕심을 내면 인위적인 느낌이 강해지고 각종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장기간 환자의 만족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밝혔다.

코재수술은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 2차 재수술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1차 수술의 실패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만큼 숙련된 노하우와 풍부한 경험 등이 요구된다. 1차 수술로 인하여 손상된 조직에 제한적 박리를 가해 2차적인 손상을 최소화해야 하며 부작용 증상에 따른 수술방법을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이 특히 중요하다.

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전문의는 “아직까지 많은 병원에서 실리콘, 고어텍스를 사용해 코재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성형수술의 재수술은 첫 수술의 실패를 고치기 위해서 받는 방법인데 같은 방법을 되풀이하는 격이다.”며 “실패의 원인과 재수술 기법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는 소극적인 치료 자세가 부작용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학계에서도 보다 안전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자가진피코재수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자가진피란 자신의 피부조직 중 표피 밑의 두터운 섬유결합 조직으로 탄력성이 뛰어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나 성형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부작용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어 코재수술 시 사용이 적극 권장되고 있다.

자가진피는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면도 존재한다고 한다. 진피를 채취한 뒤 엉덩이 부위에 직선형 흉터가 남을 수 있고, 생착 기간 중 진피가 일정량 흡수되는 것에 대한 개인차가 존재해 결과 예측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과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김장욱 원장은 “부작용 환자에게 있어 모양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더 시급한 것은 현재 부작용을 멈추고 자연스러운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므로 자가진피 코재수술을 ‘치료’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가능하면 부작용 재발·재수술의 반복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꼭 자가진피코성형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