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피부가 늘어지면서 주름을 만들기도 하지만, 처짐으로 인해 늘어진 턱선이 '큰 바위 얼굴'을 만들기도 한다. 얼굴 피부의 처짐은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젊은층에서도 급격한 체중의 변화로 인해 얼굴 처짐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얼굴 처짐의 원인은 얼굴 뼈와 연결되어 피부 및 지방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유지인대가 늘어지면서 발생한다. 피부 조직들이 중력의 방향으로 처지게 되고, 이에 따라 처지게 되는 볼 쪽의 지방이 턱 쪽에 있는 유지인대에 걸려 밑으로 늘어지게 되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심술보, 군턱 등의 볼 처짐 증상이 여기에 해당된다.

얼굴 주름과 볼 처짐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나이와 상관없이 늙어 보이는 외모로 변할 수 있다. 반면 동안의 특징은 얼굴의 윤곽이 선명하게 드러나면서 이마, 볼, 광대 등이 볼록해서 입체감을 주는 3차원적인 얼굴 형태다.

따라서 동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로 처진 피부와 지방층을 원래의 자리로 되돌려주어 얼굴 윤곽을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면서 입체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를 통한 간단한 방법부터 리프팅실이나 레이저 등을 이용한 얼굴리프팅, 안면거상술과 같은 방법으로 처짐 개선을 할 수 있다.

특히 등고선리프팅의 경우, 귀 위 절개를 하여 얼굴에 처진 살을 끌어올려 얼굴선의 변화를 등고선으로 직접 확인하는 얼굴 당김술로 처짐 정도에 따라 연령대에 맞춰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30분만에 끝나는 간단한 시술이며 최소절개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수술 후 회복기간이 짧아 다음날 바로 화장&샤워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얼굴리프팅시술인 울트라V라인 등고선리프팅의 특징이다.

얼굴연구소 출신인 윤정섭성형외과 윤정섭 원장은 "만족스러운 얼굴리프팅 시술을 위해서는 개개인의 피부층 두께와 탄력도 등을 고려해 개별 맞춤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풍부한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법을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얼굴리프팅 시술은 멍이나 붓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전문가 상담이 필수적이다. 시술 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