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 수술 치료로 개선 가능해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일반적으로 코막힘은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이다. 대부분 비염환자나 단순 코 감기환자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다른 감기 증상 없이 일시적이지 않고 만성적으로 코막힘 증상이 반복된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다.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위치해 양쪽 코를 가르는 벽인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 있는 상태를 말하며, 지속적인 코막힘과 재채기, 심한 코골이, 잦은 편두통, 안면통 등을 동반하게 된다. 특히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가벼운 감기 정도로 오인하고 방치해 만성으로 이어지는 등 합병증 발병의 원인이 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은 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비염, 축농증 등 다양한 코 질환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약물치료로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정도만 기대할 수 있어 비중격만곡증수술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비중격만곡증수술은 코 내부의 휘어져 나오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바로 잡아 좁아진 비강을 넓혀 교정하는 수술로, 수술 당일 퇴원 및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가 바로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는 비중격만곡증수술과 함께 코의 외형적인 모양까지 동시에 개선 가능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은 많은 이들이 갖고 있는 질병이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합병증 유발은 물론, 치료 또한 쉽지 않다. 이 때 약물치료로는 더 이상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수술 치료를 통해 개선 가능하다. 다만 환자의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재발 또는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일호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수술은 각 개인마다 현재 코 상태와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른 적합한 수술법이 달라지기도 하며, 염증이나 혈종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