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질병인 잦은 두통이나 만성적인 피로감, 목과 어깨의 쑤시고 결리는 통증이 지속된다면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총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는 경추는 옆에서 볼 때에는 자연스러운 곡선 형태를 띄고 있어서 무거운 머리 무게를 효율적으로 분산해준다. 하지만 경추가 일자 형태나 역커브 형태로 변형될 경우 스트레스나 하중이 커지면서 통증 및 각종 이상증세를 일으키게 된다.

일자목의 가장 큰 원인은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에 있다.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이나 독서로 인해경직돼 있거나 고개를 숙이는 자세가 주변 근육과 인대를 긴장시키면서 결국 뼈의 변형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또한 경추의 변형을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에도 지속적인 충격과 압박을 주며 결국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일자목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며 체형교정과 더불어 생활습관의 개선이 병행돼야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사와 환자간 일대일로 이뤄지는 일자목도수치료는 사람의 손으로 물리적인 압박을 가해 변형된 신체를 교정하는 치료 방법으로 피부 절개나 마취, 약물치료 등 기존의 수술이나 비수술 치료에 따르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안전하다.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역시 비교적 짧고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치료의 부담이 적다.

일자목도수치료 강남 유재활의학과 유현철 원장은 “도수치료는 잘못된 생활습관, 나쁜 자세로 나타나게 되는 통증들과 병들을 직접적인 힘을 주어 치료하게 되는 방법”이라며 “특히 척추측만증과 일자목 증후군은 도수치료를 통해 지속적인 치료를 받으며 달라지게 되는 모습을 즉각적인 반응과 함께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래 유지될 경우 합병증을 초래하는데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을 만큼이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심장이나 폐 등 내부 장기를 압박함으로써 호흡순환 이상 등을 나타내기 때문에 조기 진압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도수치료는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자신의 증상과 부합하지 않은 치료를 진행할 경우, 부작용 등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믿을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곳에 방문해 정밀진단을 통한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