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은 기본적으로 시술받는 환자의 연령대가 고령인 경우가 많다. 치아도 노화로 인해 전체 치아가 손실되는 케이스가 많은데 이처럼 많은 양의 치아를 임플란트로 식립 진행해야할 경우 임플란트비용 부담뿐만이 아니라 체력이 약한 노인들은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다.

노화로 인해 잇몸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어르신 분들의 임플란트 시술은 다른 환자의 경우 보다 시술 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령의 노인 임플란트 같은 경우는 정밀진단을 통한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서 얼마나 치료를 진행해야하는지 등 치료기간과 치료비용이 달라 질 수 있다. 정확한 3D CT촬영을 통한 진단으로 환자의 치아상태에 따른 맞춤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보험 적용 연령이 만 70세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임플란트 시술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이는 더 많은 노인 환자들의 임플란트 시술이 확대됐다고 할 수 있다.

강남역 강남플란트치과 박광범 대표원장은 “노인 임플란트 시술은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을 최우선으로 하며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부담감을 줄여주는 것에 중점이 되야 한다”며 “그러나 골밀도가 떨어져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뼈이식 진행이 이뤄져야 하고, 검사를 받은 후 개인 구강구조에 맞는 임플란트 식립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