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퉁명스럽고 화난 인상을 풍기기 쉽다. 돌출 정도가 심하면 가만히 있어도 입이 자연스레 벌어져 발음이 부정확해지고, 웃지 않으면 퉁명스러워보여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치과전문의 믿을신치과 신태운 원장에 따르면 돌출입 때문에 고민인 경우 양악수술과 같은 외과적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양악수술은 수술시간이나 회복기간이 워낙 길고, 위험부담도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치아배열이 불규칙하거나 부정교합 때문에 입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라면 치아교정만으로도 충분한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처음부터 치료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골밀도나 연령, 치아배열, 돌출정도를 고려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방법을 택해야 한다.

그 다음 돌출된 치아를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돼야 한다. 이때 악궁(치열궁), 즉 치열을 확대하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비발치교정을 시행하면 되고, 이러한 방법으로도 공간 확보가 어렵다면 치아 2개 이상을 발치한 후 치아교정을 시행해야 한다.

만일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치아 표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인비절라인 돌출입교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인비절라인 돌출입교정은 치아 표면에 별도의 장치를 부착하지 않고 투명하게 된 특수 강화 플라스틱 틀을 마우스피스처럼 치아에 탈부착 하는 방법으로 외관상 교정한 티가 거의 나지 않아 직장인이나 방송인, 정치인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또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드는 심미적 기능도 매우 뛰어나고, 이물감이 적은데다 잇몸에 대한 자극도 거의 없어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덜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관리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에는 교정 장치를 빼면 되고, 약 2주 간격으로 장치를 새것으로 교체하기 때문에 위생문제 역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 잇몸뼈 자체가 심하게 돌출된 경우 치아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잇몸윤곽수술과 같은 뼈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믿을신치과 신태운 원장은 “무리한 치아교정시술이나 잇몸뼈성형은 오히려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깨트려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것은 물론 노안외모로 바뀔 확률이 높으니 처음부터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과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방법을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