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콤플렉스로 괴로워하는 사람들. 그 중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는 가장 자신을 힘들게 하는 감정적 관념 중 하나다. 이성과의 만남뿐 아니라 취업 등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더욱이 눈으로 바로 드러나는 부분이라 남들과 비교될 수 있기에 극복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러한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고려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외모를 개선하고자 코성형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향후 어떤 부위를 성형하고 싶은가?’에 대해 코 성형이 43.3%(중복응답)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다음으로 눈(39.9%) 지방 흡입(37.4%), 안면윤곽(24.3%), 가슴(18%) 등이 이름을 올렸다.

사람들이 코성형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바로 얼굴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실례로 매부리코는 사나운 인상을, 뭉뚝한 코는 촌스러운 인상을 만든다. 세련되고 우아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끄럽고 아름다운 코 모양이 동반돼야 한다는 것.

브라운 성형외과의 김귀락 대표원장은 “실제로 코성형을 했을 때 인상에 변화를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다”면서도 “얼굴 전체를 고려한 알맞은 사이즈와 높이로 성형을 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코성형은 코 높이 및 각도, 코볼의 크기에 대한 미세한 조절만으로도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콧대의 높이, 코끝 모양, 전체 길이뿐 아니라 전체적인 얼굴형과 이목구비와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일단 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노하우를 따져봐야 한다.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코성형 분야에서 특허청 서비스표를 등록했거나 국제학술대회 발표 및 논문게재 등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는 곳이라면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3D-CT 같은 첨단기기 활용 또한 성공적인 코성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카메라 촬영이나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부분을 3D 입체 촬영을 통해 정밀하게 분석하기 때문. 얼굴 뼈와 코의 형태, 모양, 안면신경 등을 모두 고려해 매부리코뿐 아니라 복코, 들린코, 화살코 등 다양한 모양의 코를 바로잡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김귀락 원장은 “자신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뿐 아니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히 선택해야 하며, 수술 후 이물감 등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바로 내원해 증상을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