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이 환자와 진료상담을 하고 있다.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이 환자와 진료상담을 하고 있다.

해마다 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을 받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기가 바로 이때다. 졸업 입학과 취업 시즌을 앞두고 비교적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안경을 벗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한다고 모든 사람이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막이 너무 얇거나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또는 근시가 심해 각막 절삭량이 많으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을 받을 수 없다. 얇아진 각막이 안압을 견디지 못해 퍼지는 각막확장증 우려 때문이다. 안내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할 수도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각막내피세포가 손상돼 백내장∙녹내장이 발생할 위험이 있어 수술을 섣불리 결정하기 어렵다.

최근 한 안과에서 스마일라식 수술 중 각막보강술을 시행, 각막이 얇거나 초고도근시 환자의 시력교정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강남 온누리스마일안과와 전주 온누리안과(정영택, 김부기, 문수정, 최현태, 양영훈 원장) 의료진은 대한안과학회지와 추계안과학회 최근 발표에서 각막이 얇거나 초고도근시로 스마일라식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콜라겐 교차결합술과 스마일라식을 병행하면 안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료진은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각막형태검사, 나이, 수술 전 중심부 각막두께, 수술 후 잔여 각막두께 측정 검사를 통해 스마일라식이나 안내렌즈삽입술 단독 수술이 위험하다고 진단받은 환자 15명(30안)을 대상으로 각막보강과 스마일라식 수술을 병행한 엑스트라 스마일라식으로 시력을 교정했다.

그 결과 수술 전 평균 0.048±0.06이었던 환자들의 나안시력이 6개월 뒤까지 추적조사한 결과 1.01±0.21으로 크게 개선되었다고 의료진은 밝혔다. 일반적인 스마일라식 환자군(평균 1.16±0.11)과 비슷한 결과다. 수술 전 각막 두께가 얇고 고도근시로 각막절삭량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일반 환자와 비슷한 정도로 시력을 회복한 셈이다. 안전성 지수 또한 평균 1.01±0.21로 각막 두께와 상태가 정상인 일반 스마일라식 환자군(평균 1.09±0.20)과 별 차이가 없었다.

각막보강술(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은 단백질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리보플라빈(비타민 B2)을 각막 실질층에 주입해 시행된다. 리보플라빈은 각막실질 성분의 70%를 차지하는 콜라겐의 결합을 견고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각막두께가 얇아도 안압을 버티는 힘이 커져 각막 확장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스마일라식 수술은 펨토초(1000조분의 1초) 레이저를 이용했다. 각막표면을 통과한 레이저가 필요한 교정량만큼 각막실질층에 각막 조각을 만들었다. 레이저의 세기는 절개가 가능한 정도로만 낮게 설정해 각막 손상을 최소화했다. 이후 약 2~4mm 정도 각막 표면을 절개해 각막 조각을 꺼냈다. 이때 엑스트라 스마일라식 환자의 경우, 리보플라빈(농도 0.22%)을 각막 실질층에 주입한 뒤 자외선 A를 쬐어 흡수시켰다.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안과 전문의)은 "리보플라빈을 이용한 각막보강술 스마일라식병행수술은 각막 조직을 단단하고 질기게 만들어 각막두께가 얇거나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 8 디옵터 이상의 초고도근시 환자의 경우에도 안전하게 시력을 교정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