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능이 끝나고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예비 대학생들의 성형상담 및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수험공부로 인해 신경 쓰지 못했던 외모 관리에 관심이 커지는 시기인데다가 겨울방학을 포함해 입학 전까지 긴 기간을 활용해 충분한 회복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부모님과 함께 성형외과를 찾는 학생들이 주로 상담 및 문의하는 성형수술은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외모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눈성형과 코성형이다.

눈성형은 쌍꺼풀수술, 트임법 등이 있으며 그 중 쌍꺼풀수술은 매몰법, 절개법, 부분절개, 트임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만드는 수술이다. 눈이 커 보이는 효과는 물론 눈매 라인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눈성형은 피부상태, 눈의 길이, 모양, 피부상태, 지방량 등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성형은 낮은코, 매부리코, 짧은코, 화살코, 복코, 넓은코, 콧볼축소 등의 수술법이 있으며 코 모양에 변화를 줘 이미지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코는 입체적인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얼굴형과 비율, 균형 등을 고려해 정면은 물론 측면, 반측면 등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 모양과 각도를 구상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눈, 코성형은 부작용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눈성형의 부작용으로는 쌍꺼풀의 풀림 현상 및 비대칭,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라인 형성 등이 있으며 이는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 자신의 눈 상태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수술을 진행했을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코성형 부작용에는 보형물 비침 현상, 구형구축 현상 등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개개인마다 다른 코의 구조, 얼굴 비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성급하게 진행한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로드성형외과 전소연 원장은 “눈, 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담당 의료진이 눈, 코성형에 대해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제대로 구비했는지, 사후관리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자세히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