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은 여성의 생식기관이자 출산 시 태아가 밖으로 나오는 통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신체부위로 여성의 건강 및 자존감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이에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건강상의 문제를 호소하는 여성들은 콤플렉스 개선책으로 질성형 등의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질성형은 처지고 늘어난 질 입구와 내부 근육을 조이는 수술로 여성의 심리적 자존감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게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또한 질성형은 골반근육이 복구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및 출산으로 인해 골반근육이 손상된 여성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다.

하지만 질성형은 민감한 부위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인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술기를 갖춘 의료진과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또한 산부인과마다 다양한 종류의 수술법이 행해지고 있어 자신의 질 상태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로앤산부인과종로점 김종호 원장은 “질성형은 이완된 질을 좁히는 것과 더불어 신체적으로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 가능하다”면서 “질 건강의 이상은 자궁 탈출, 방광류 등 여성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빠르게 치료에 나설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질성형의 수술 경과는 향후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