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서 자기 난소를 냉동 보관 후 필요할 때 이식하는 방법으로 폐경을 장기간 미룰 수 있으며 고령에도 임신·출산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미국 세인트루이스 소재 성누가병원 셔먼 실버 박사팀은 이스탄불에서 열린 유럽인간생식발생학회(ESHRE)에서 난소 이식 후 임신으로 태어난 자녀가 2003년 이래 전 세계적으로 28명에 이른다고 보고했다.

의료진은 가임기 여성의 몸에서 난소를 꺼내 얼린 후 임신을 원하는 시기에 녹여 다시 몸에 이식했다.

지금까지 성누가병원에서만 11명이 이 시술을 받았다.

환자 대부분은 자기 난소를 다시 이식했지만, 일부는 자신과 유전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쌍둥이 자매로부터 기증을 받았다.

시술 결과 40대 여성들도 대부분 자연 임신에 성공했다.

7년 전 38세에 쌍둥이 자매로부터 난소 조직을 이식받은 여성은 지금까지 아들 둘과 딸 하나를 낳았고 현재도 생식기능이 유지되고 있다.

몸에서 꺼낸 난소는 현재 기술로 수십년간 냉동 보관이 가능하다. 녹인 난소는 얼리기 전처럼 '싱싱하게' 작동한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한 환자는 12년간 보관한 난소 조직을 이식한 후 출산에 성공했다.

연구진은 이식한 장기가 몇 개월, 길어야 몇 년 정도 기능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실제 결과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다.

실버 박사는 "작은 난소 조직이 이처럼 오래 유지되리라고는 미처 예상치 못했다"고 흥분을 나타냈다.

이는 `난소 보관, 재이식' 방법으로 폐경을 장기간 미룰 수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건강 상태만 허락한다면 40대 이후에도 임신을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또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가임기 여성의 경우에도 난소를 보관했다가 치료 후 다시 임신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골다공증이나 심혈관질환 등 폐경과 함께 여성에게 급격히 늘어나는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버 박사는 "현대 여성은 직업이 안정된 후 결혼을 하려고 할 때가 되면 임신 가능성이 작아지는 데 초조함을 느낀다"며 이 시술이 암환자뿐 아니라 일반 여성으로 확대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