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 일하거나 장시간 일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이 출산한 아기는 다른 아기에 비해 뇌가 약간 작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에라스뮈스 메디컬센터의 알렉스 부르도르프(Alex Burdorf) 박사가 임신여성 4천600여명을 추적조사한 결과 판매, 교직 등 많은 시간을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이 출산한 아기는 다른 아기에 비해 머리 사이즈가 평균 3%(1cm)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27일 보도했다.

또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이 낳은 아기도 일주일에 25시간 일하는 여성이 출산한 아기에 비해 머리 사이즈가 작았다.

머리 사이즈가 작다는 것은 인지기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임신 중 장시간 서 있는 것과 지나치게 오랜 시간 일하는 것이 태아의 발육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부르도르프 박사는 지적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만 빼면 임신 중 일을 하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임신합병증 발생률이 낮고 사산 또는 기형아 출산 가능성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직업-환경의학(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온라인판(6월27일자)에 실렸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