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피부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중 하나인 편평사마귀(Verruca Plana)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얼굴, 목, 팔 등에 발병하며,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HPV(인유두종바이러스)바이러스의 침투가 주요 원인이다.

작은 크기의 구진 형태로 표면은 일정하게 편평하고 정상피부보다 조금 솟아 있으며, 2~4mm 정도의 크기와 모양 때문에 좁쌀여드름이나 다른 피부질환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편평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인 만큼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병변 부위를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주변부위로 빠르게 번질 수 있으며 가벼운 신체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각질제거와 때밀기 같은 잘못된 관리로 인해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어 일단 증상이 의심되면 피부과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명동고운세상피부과 임현상 원장은 “편평사마귀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면 직장인이 많은편이다. 잘못된 자가관리로 증상이 심해졌거나 잦은 야근과 스트레스, 음주, 수면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증상이 악화되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이 질환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전염성이 강하고 쉽게 재발하기 때문에 초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피부과에서는 편평사마귀 제거를 위해 탄산가스 레이저와 롱펄스 엔디야그 레이저를 통해 치료를 하고 있다. 한 번의 시술만으로 완치는 어렵고 2~3회 이상 반복해서 치료를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임현상 원장은 “면역력에 영향을 받는 질환인 만큼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개선 등의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평소 피부보습에 신경을 쓰고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질환은 한관종이나 비립종, 좁쌀여드름 등 다른 피부질환과 유사해 구분이 쉽지 않고, 재발률이 높은 만큼 치료 경험이 많은 피부과전문의에게 제대로 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