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요양기관의 평가 자료제출 편의성을 높이고 시스템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요양기관업무포털과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으로 이원화 된 적정성 평가 시스템을 19일부터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한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적정성 평가 업무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요양기관이 평가자료를 제출하거나 평가결과를 제공받는 등 적정성평가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해 진행해 왔다.

이후 평가 항목이 확대됨에 따라 요양기관 스스로 의료 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성이 대두돼 2014년부터 E-평가자료제출시스을 개발해 희망하는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프로그램 설치를 지원했다.

통합 운영되는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은 전자의무기록(EMR)과 평가조사표 자동연계, 평가자료 실시간 작성․관리, 평가지표 산출을 통한 의료 질 관리, 다양한 통계자료 생성, 평가결과 조회 기능 등 요양기관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 위주로 구성됐다.

시스템 이용 시 여러 화면을 닫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중창 방식으로 개선하는 등 사용자 편리성을 높였고, 시스템은 2단계(기관 로그인 및 사용자 로그인)로 진행되며 보안을 위해 사용자 로그인시 핸드폰 인증(최초 1회)을 받도록 했다.

심평원은 "E-평가자료제출시스템 접속방법 및 기능 안내를 위해 사용자 매뉴얼을 동영상 및 책자로 제작해 게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의 자세한 이용방법은 심평원 고객센터(1644-2000)나 E-평가자료제출시스템 콜센터(033-739-1949, 02-521-6235)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