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실효성 있는 협의·전원시스템 마련 등 촉구…폐지된 ‘1339’ 복원 요구도 나와

[라포르시안] 지난 9월 말 발생한 중증외상 소아환자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의료계에서 응급의료 시스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응급의료 강화를 위한 기본 방향을 담은 입장을 발표했다.

의협은 "김 군과 같은 불행한 사고가 발생할 때 좀 더 효율적인 대응과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응급의료에 대한 지원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우리나라는 지역응급의료기관-지역응급의료센터-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어지는 응급의료체계와 함께 외상 환자에 대해 전문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지정된 권역외상센터를 통해 외상 환자에게 적정치료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규정에 응급의료 체계와 역할을 명시하는 것만으로 응급환자에 대한 제대로 된 대응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효율적인 운영 제도를 마련하고 정부의 재정지원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응급의료에 대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평가 및 개선 활동, 지원 강화 ▲응급의료체계 내에서 실효성 있는 협의·전원시스템 마련 ▲중증과 경증 응급환자의 분담체계 마련 ▲응급의료체계와 의료전달체계 간 비대칭 문제 해소 ▲지방 및 응급의료 취약지에 대한 지원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의협은 "제대로 된 응급의료체계 마련과 시행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하나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의협은 관련 학회와의 논의 및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응급의료체계 개선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도의사회도 이날 정부에 응급의료 시스템 개선을 촉구했다.

경남도의사회는 "정부는 일련의 안타까운 일들을 단순히 하드웨어 및 시스템 부족으로 일어난 사건으로 치부하는 듯하지만, 본질은 다르다"면서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확한 환자 상태의 전달, 전원 조정역할 등 전문성 있는 조직, 즉 소프트웨어의 부재에 기인한다"고 진단했다.

도의사회는 특히 "외상외과, 응급의학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등 공공의료 인적자원과 관련해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수급계획과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복원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대한응급의학회는 지난 17일 중증소아외상환자 사망사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고 관련 병원에서 대해서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권역외상센터 지정 취소를 검토하겠다는 복지부 방침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응급의학회는 "현시점에서 해당 센터들에 대한 지정 취소 등의 행정적 처분을 결정하거나 재발 방지 대책과 의료공백 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과 같은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공동조사단의 운영을 통해서 차분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책임 수준을 규명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