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계와 제약업계의 이목을 끈 사안 중 하나가 전국의사총연합이 확보하고 있다는 제약사들의 불법 리베이트 제공 증거 자료일 것이다.

현재 전의총은 한국제약협회를 향해 “리베이트 때문에 제약회사의 발전이 저해 받는다는 이유로 리베이트를 받은 의사들을 처벌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한 당사자는 제약협회였다"고 주장하며 협회 측에 의사들을 비윤리적 집단으로 매도한 것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만일 내달 3일까지 제약협회가 사과하지 않는다면 제약사들의 불법 리베이트 제공 자료를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리베이트가 의사의 윤리적 문제가 아닌 제약업계의 구조적 문제라는 전의총의 주장은 나름 정당성을 갖추고 있다.

단순히 의사의 오명을 벗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약업계와 함께 올바른 의료제도의 정착을 추구한다는 대의명분 역시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그러나 전의총이 제약사의 리베이트 자료를 근거로 제약협회를 압박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다.주장의 진심이 전해지기 위해서는 그 방법 또한 정당성과 대의명분을 갖춰야 하는데 문건을 쥐고 흔드는 전의총의 모습은 제약업계와 함께 올바른 의료제도를 만들겠다는 진심마저 오해하게끔 만들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제약업계의 치명적인 약점을 무기로 대가를 요구하는 전의총의 모습은 제약협회를 적으로 간주하고 필살의 일격을 날리겠다는 협박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들도 나오고 있다.

전의총이 주장하는 것처럼 제약업계와 힘을 모아 '올바른 의료제도의 항구적 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전단계로 먼저 제약업계의 진심에서 우러나는 사과를 받아야겠다면 이런 방법을 동원해서는 안된 것 같다.  불법 리베이트 증거 자료를 공개하겠다는 사실상의 '협박'에 못 이겨 마지못해 이뤄지는사과가 과연 얼마만큼 진심이 있을지, 또한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지 잘 모르겠다. 합리적인 이유와 주장을 통해 제약협회의 사과를 요구하고, 불법 리베이트 증거 자료에 대해서는 제약협회의 사과와 상관없이 행정당국 고발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의사단체로서 합당한 태도라고 여겨진다.     최근 전의총의 회원 수가 5천명을 넘어서는 등 대외적으로 의사단체로서의 입지를 다져가는 모습이다.  앞으로 전의총이 의사단체로서 대표성을 더욱 공고히 하려면 그에 걸맞는 대의명분과 격을 갖춰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