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비뇨기과 박동수 교수<사진>팀이 전립선암의 근접방사선치료법인 '브래키세라피'(brachytherapy) 후 저용량 발기부전치료제(실데나필)를 복용할 경우 배뇨장애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입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급 국제학술지인 ‘세계비뇨기과학술지’(World Journal of Ur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전립선암 브래키세라피는 전립선 적출 수술과 함께 국제적으로는 확고히 인정된 치료법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브래키세라피 수술은 전립선에 방사성동위원소 물질을 삽입해 방사성이 집중돼 암 조직을 직접 사멸시키기 때문에 초기에 약 1년간 배뇨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박동수 교수는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전립선암으로 브래키세라피를 시행한 환자 중 8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3개월간 저용량(25mg) 실데나필의 배뇨증상에 대한 효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저용량 실데나필을 복용한 환자들이 배뇨증상 경감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박동수 교수는 "발기부전제의 기능 중 혈관근육의 긴장도를 이완시켜주는 기능이 골반혈관과 전립선에도 작용해 환자의 주관적인 증상 호전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