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열고 의견수렴…“잘못된 정보 범람하면서 국민건강까지 위협”

[라포르시안] 대한비만학회가 '비만 교육자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비만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의사뿐만 아니라 간호, 영양, 운동, 사회복지를 아우르는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나아가 비만에 대한 오바른 지식을 갖춘 교육자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비만학회는 이를 위해 지난 2013년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인식조사 등 학회 내부 의견을 조율해왔다.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80% 이상이 '교육자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교육자 자격증이 신설된다면 취득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학회는 그 일환으로 지난 11일 춘계학술대회에서 비만교육자 인증제도와 관련해 외부 전문가 의견을 조회하기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사회적 합의를 얻어 자격증제도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비만 교육자 인증제도 도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비만학회 이규래 교육이사(가천대의대)는 "인증제도는 '생활을 지도하는 비만 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학회는 공청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비만 교육자 인증제도와 관련해 어떤 내용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지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녹색소비연대 이주영 본부장은 "소비자 상담전화 접수 사례를 분석해 보면 과대광고나 잘못된 설명에 따른 다이어트 식품에서 발생되는 문제가 대부분"이라며 "비만 관리가 개인의 미적 영역이 아닌 건강관리 영역으로 재확립되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원내과의사회 조연희 정책이사는 "비만 교육자 인증제도 도입에는 찬성하지만 '비만전문의' 명칭 사용은 반대한다"면서 "비만 교육자 양성 과정 가운데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등 의사에 대한 교육은 따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원칙적인 비만 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제대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서원대학교 정덕조 교수(체육교육학과)는 "검증된 비만전문가는 필요하지만 현장의 수요와 요구에 얼마만큼 부응하고, 비만 교육자 전문가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영역이 얼마나 명확한지에 따라 사회적 지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비만전문가의 책무와 전문성을 먼저 명확하게 결정한 뒤 교육 콘텐츠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한영양사협회 손정민 교수(원광대 식품영양학과)는 "비만교육자 인증 제도를 통해 비만 교육의 질을 높이고 표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격이 활성화되려면 별도의 수가 책정 등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손 교수는 "교육자 자격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을 배출할 수 있는 제도가 되어야 한다"며 "또한 비만 자격증 제도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수가 인정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만학회 유순집 이사장(가톨릭의대)은 "비만 관리 및 치료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인터넷에 넘쳐나면서 국민건강까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면서 "의료인과 영양, 운동, 기초학 등 비만관련 전문학술단체인 대한비만학회가 앞장서 실효성 있는 비만 교육자 인증제도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학회는  이날 공청회에 이어 6월 17일에는  비만 교육자 인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