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우리 몸에 외부 물질 침입으로 과도한 염증반응이 일어날 때 면역체계의 관용을 유도하는 ‘조절 B 세포’가 급성 알레르기 질환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국내 연구진이 밝혀냈다.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김혁순 교수(제1저자)와 최완수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은 급성 알레르기질환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조절 B 세포가 비만세포에서 생산되는 알레르기 유발인자의 분비를 억제해 알레르기 반응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규명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의 자매지인 '사이언스 시그널링' 최신호(3월 18일자)에 게재됐다.

김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조절 B 세포는 알레르기 질환의 주요 유발세포인 비만세포와 특이적 수용체-리간드 결합을 통해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유도해 비만세포에서 생산 되는 히스타민 등의 알레르기 유발인자 분비를 억제한다. 

급성 알레르기 질환 동물모델 실험에서 조절 B 세포의 CD40 수용체와 비만세포의 CD40 리간드 사이에 결합이 형성되면서 조절 B 세포에서 인터루킨-10의 분비가 유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비된 인터루킨-10은 비만세포의 주요 신호전달인자 활성을 억제하고 히스타민과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 급성 알레르기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했다. 

김혁순 교수는 "이 연구는 다양한 면역 조절세포 기반의 알레르기 치료 연구에 중요한 학문적 근거를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며 "조절 B 세포를 통한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의 면역관용 유도를 위한 임상적용 연구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