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임상시험의 설계부터, 수행 과정, 분석방법에 이르까지 중요한 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 나왔다.

최근 황소걸음 아카데미에서 '임상시험 연구의 설계와 응용'(황소걸음 아카데미, 408p)이란 제목의 책을 펴냈다.

저자는 캐나다 사스캐츄완 대학교(University of Saskatchewan) 의과대학 지역보건 및 역학과의 임현자 교수다.

임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 의과대학(Medical College of Wisconsin) 교수를 역임했고, 생존분석과 임상시험설계의 방법론이 주요 연구분야다.

이 책은 임 교수가 임상시험에 대한 강의와 실제 임상시험 실행에서 직면했던 경험을 토대로 집필했다.

책의 내용은 임상연구자와 의학통계학자, 제약회사 연구원, 임상시험 모니터링요원(CRA), 임상코디네이터, 임상시험 관련 규제기관 관계자, 보건대학원 학생 등을 위한 학과교재 및 참고도서로 활용할 수 있게끔 구성했다고 한다.

임상시험 실행과 관련된 필수 사항 중에서 현재 표준이라고 여겨지는 기본 내용에 초점을 맞춰 임상시험 설계부터 수행, 분석과 보고에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정리해 놓았다. 

모두 14장으로 짜였고 ▲연구계획서 개발 ▲에러, 편향, 눈가림, 무작위화 ▲치료배정 ▲표본수 계산  ▲하위집단 분석 ▲치료순응 ▲임상시험 연구윤리 등을 주제로 관련 내용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임상시험 결과의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단순 일변량 분석, 무작위화 테스트,  코커란-멘텔-헨젤 방법, 공분산분석, 층화분석 등을 다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