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허혈을 동반한 성인 모야모야병 환자의 경우 복합혈관문합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김정은<사진>, 조원상 교수 연구팀은 지난 16일 2004~2008년까지 60명의 환자에 대한 77건의 복합혈관문합수술을 5년 이상 장기 추적 관찰한 결과를 발표했다.

모야모야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원인미상으로 서서히 좁아지는 질환이다.

심하면 좁아진 뇌혈관으로부터 혈액을 공급 받는 뇌 조직이 빈혈인 상태인 뇌허혈이나 뇌출혈이 올 수 있다. 증상이 경미하면 경과만 관찰하면 되지만 위중하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복합혈관문합수술을 받은 환자의 연간 뇌경색 발생률은 0.2%, 연간 뇌출혈 발생률은 0.4%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같은 병원에서 경과만 관찰한 환자 241명의 연간 뇌경색 발생률 3%, 뇌출혈 발생률 4.3%보다 훨씬 낮았다.

또 복합혈관문합수술을 받은 환자의 5년 무(無)뇌졸중 생존율이 98.7%인 반면, 경과만 관찰한 환자는 83%에 그쳤다.

수술 받은 환자가 경과 관찰 환자보다 증상이 더 심했음을 감안하면, 복합혈관문합수술의 우수성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모야모야병은 직접혈관문합술과 간접혈관문합술로 나뉘는데 위 수술의 장점만을 취합해 병용하는 수술법이 복합혈관문합술이다.

김정은 교수는 “이번 연구로 허혈이 심한 성인 모야모야병 환자에게 있어 복합혈관문합술이 매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뇌혈관질환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인 ‘Stroke’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