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내 연구진이 에이즈(HIV) 바이러스 증식을 조절하는 유전인자를 발견했다.

질병관리본부 윤철희 박사 연구팀은 Tat 단백질과 직접 결합하여 HIV 바이러스 증식을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세포내 단백질 NUCKS1을 발견하고, 이 단백질에 의한 Tat 기능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15일 밝혔다.

Tat 단백질은 HIV 바이러스 유전자 발현을 촉진하는 전사 활성화 단백질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세포내 NUCKS1은 HIV 바이러스 LTR 프로모터(전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전사인자가 결합하는 부위)에 Tat  단백질을 축적시킴으로서 전사 활성 과 바이러스 복제를 유도한다.

특히 HIV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는 세포에서 NUCKS1 발현이 눈에 띄게 감소한 현상을 발견했는데, 이는 바이러스 증식 억제를 통해 세포내에서 오래 잠복하기 위한 전략일 것으로 추정했다.

윤철희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HIV 바이러스의 전사과정을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 표적물질의 작용 기전을 밝혀낸 것"이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역전사 효소 억제제나 단백분해효소 억제제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바이러스학분야 권위 있는 학술지 'Retrovirology' 최신호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