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한국화이자제약은 제12회 화이자의학상 기초의학상에 가톨릭대의대 병리학교실 남석우 교수를, 임상의학상에 성균관대의대 내과학교실 고원중 교수를 각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초의학상 수상자인 남석우 교수(사진)는 '새로운 간암 원인유전자 SIRT7의 기능 및 이를 조절하는 마이크로RNA 125a-5p 및 125b의 간암억제 기전 규명'이란 연구를 통해 암발생 기전에서 후성유전영향인자와 마이크로 RNA의 조절 기작을 체계적으로 확립한 업적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고원중 교수는 '비결핵항산균 마이코박테리움 압세수스와 마이코박테리움 마실리엔스 감염의 매크로라이드 항생제 치료 및 유도내성' 연구를 통해 치료 성공률이 50-60%에 불과한 다제내성결핵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임상의학 부문 수상자가 됐다.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11월 7일 오후 6시 조선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3천만 원씩 총 6천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남궁성은 회장은 "이번 화이자의학상 수상 연구는 국내 의료계가 당면한 중요한 치료 과제들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면서 세계적으로도 널리 인정을 받은 우수한 성과들"이라며 "학문적으로 탁월할뿐 아니라 환자 치료와 삶의 질 제고, 우리나라 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