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김원호 박사 연구팀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 김원호 박사 연구팀은 술을 과음할 경우 ‘활성전사인자3(ATF3)’라는 단백질이 당 분해 효소(GCK) 유전자 발현을 저하시켜 당뇨병 발생이 촉진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

김원호 박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과음으로 인해 증가하는 ATF3 단백질을 처음 발견했으며, 증가된 ATF3가 당 분해 효소(GCK) 유전자억제에 직접 관여해 당뇨병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규명했다.

이를 통해 향후 과음으로 인한 당대사 기능 저하, 당뇨병 발생 치료제 개발 등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만성적 알코올 기인 당대사기능저하 및 유전자 치료모델.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본부

알코올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관대한 생활습관적 위험인자로 여겨지고 있고, 임상적으로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 등 대부분의 만성질환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코올 섭취가 만성질환 발생에 미치는 정확한 효과 및 원인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알코올 섭취로 인한 각종 장기의 손상 사례가 보고되고 있지만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어떤 과정으로 장기가 손상되는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의 '만성병관리기술개발연구사업' 지원 아래 수행됐으며, 관련 연구 결과는 세포생물학분야 저명 국제 학술지인 ‘생물생화학지(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김 박사팀은 현재 알코올 노출 당뇨병 임상환자 시료 및 당뇨모델 실험쥐를 이용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앞으로 이 연구결과를 활용해 알코올에 의한 당뇨병 발생 위험을 제어할 수 있도록 ATF3의 발현을 제어할 수 있는 약물이나 ATF3의 생체 내 발현을 제어할 수 있는 치료 기술의 개발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