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바이오 생산센터 ‘S-Campus’
시지바이오 생산센터 ‘S-Campus’

[라포르시안]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세부 사업인 ‘약물 전달 치료 기술 개발 사업’ 신규 지원 대상 과제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오종건 고대구로병원 정형외과 교수팀과 공동 추진 중인 해당 과제 목표는 고강도 생체활성 세라믹 신소재 ‘BGS-7’(Bioactive Glass ceramic)을 이용해 골결손부에 장기간 항생제를 전달하는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것으로 시지바이오는 향후 5년간 약 48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아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BGS-7은 뼈에 붙는 성질을 가진 정형외과용 생체 활성유리로 서울대학교 신소재 공동연구소와 약 10년간 개발한 소재다. 

BGS-7은 대장균과 항생제 내성균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을 99.9% 이상 항균할 수 있으며 항생제 흡착성이 높고 뼈와 직접 유합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 항생제 전달 디바이스 소재로 적합하다는 평가다. 더불어 체내 분해가 가능한 소재이기 때문에 디바이스를 삽입하고 난 후 제거하기 위한 별도 재수술이 필요 없다.

시지바이오는 약물 전달체인 바이오 세라믹·가교 히알루론산·콜라겐 등을 활용한 조직 재생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골형성 단백질(BMP-2)을 탑재한 융복합 의료기기인 골대체재 ‘노보시스’(NOVOSIS)를 개발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의료기기 기업에 라이선스 아웃을 진행하고 현재 미국 FDA 허가를 위한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과제 주관연구책임자인 유미영 시지바이오 연구2센터장은 “해당 과제를 통해 재수술을 하지 않고도 장기간 약물을 방출시킬 수 있는 디바이스를 개발해 환자의 의료비용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