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중소병원협회(회장 이성규)는 17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제33차 정기총회 및 세미나’와 ‘제17회 한미중소병원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성규 회장은  “그동안 중소병원은 코로나19 전담병원 및 재택치료 운영 등 많은 역할 수행을 통해 지역 필수의료를 담당해 왔지만 의료전달체계의 붕괴와 무분별한 대학병원의 분원 설립 등으로 중소병원의 경영 어려움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응급환자가 대학병원을 찾아 헤매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의 처방은 중증응급센터의 확대인데, 이는 오히려 대형병원 과밀화를 촉진한다. 지역 응급의료기관을 거쳐 중증응급센터로 갈 수 있도록 개선·지원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중소병원 몰락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의료인력 문제 해결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질 평가제도 개선 ▲지역 책임병원 육성 등을 제시했다.

한편 중소병원협회는 이날 국민건강 향상 및 지역사회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중소병원인을 대상으로 복지부장관표창, 한미중소병원상, 대한병원협회장상, 대한중소병원협회장상을 시상했다. 

2007년 제정된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은 지역사회 주민건강 향상과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중소병원장 및 이사장을 발굴해 수여하는 상이다.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은 대한전문병원협회장을 역임한 한길의료재단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이 수상했다. 정규형 이사장은 중소병원, 전문병원의 경영개선을 위한 활동과 함께 지역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미중소병원상 공헌상은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윤형조 진료부장 ▲뉴고려병원 이태미 간호과장 ▲검단탑병원 엄창현 시설팀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로상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현웅 선임연구원 ▲울산의대 조민우 교수 ▲의사신문 김동희 편집국장 ▲연합뉴스 김길원 기자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은 ▲더본병원 김준한 병원장 ▲대전웰니스병원 신장내과 한수현 과장) ▲더자인병원 송일심 행정원장이 수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