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카카오헬스케어(대표 황희)는 디지털 치료제 스타트업 헤링스(대표 남병호)와 연속혈당측정기(Continuous Glucose Monitoring·CGM) 및 각종 스마트기기 데이터를 활용해 위암·위궤양 등 문제로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가 자주 겪는 저혈당 쇼크 등 후유증 해결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9월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카카오헬스케어는 이번 협업을 위해 헤링스에 전략적 투자도 결정했다.

헤링스는 암 환자를 위한 식단 관리 디지털 플랫폼 ‘힐리어리’와 장루(인공항문) 관리 솔루션 ‘오스토미케어’를 개발한 디지털 치료제 스타트업.

힐리어리는 암 환자를 위한 5000여 가지의 음식과 440종의 레시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환자 개인 맞춤형 식단 알고리즘을 통해 암치료과정과 개인 영양상태에 맞는 식단을 제공한다. 오스토미케어는 대장암 수술 이후 장루를 부착한 환자가 재택에서 의료기관과 연계해 장루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양사의 협력 대상 질환인 ‘위절제술 후 증후군’은 위절제술 이후 섭취한 음식이 정상적인 소화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급격히 소장으로 유입되면서 발생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식후 저혈당, 어지러움, 빈맥, 구토, 발한 등이 있다. 특히 식후 저혈당 증상이 심해질 경우 환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양사는 위절제술 후 증후군의 표준 진단 및 관리 방법 부재로 인해 진단이 부정확하고 실시간 관리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따라서 위암·위궤양 등 문제로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를 위해 연속혈당측정기(CGM)와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실시간 혈당과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환자 증상과 상관관계를 분석해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다양한 변수를 분석해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AI 분석 기술을 고도화하고, 헤링스는 영양 정보와 다양한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또한 고지방·고칼로리 식생활의 영향으로 국내 비만 인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고도비만 치료를 위한 위절제술이 효과적으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고도 비만 환자 대상의 ‘위절제술 후 증후군’ 프로젝트 진행도 계획하고 있다. 국내에서 먼저 임상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남병호 대표는 “연속혈당측정기와 카카오헬스케어의 플랫폼은 당뇨환자뿐 아니라 다른 질환 환자에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로서 위절제술 후 증후군을 앓고 있는 위암 환자, 고도비만환자에게 특히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희 대표는 “병원·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 등과 활발한 업무협약을 맺고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동맹과 함께 국민 보건 증진에 기여하고 해외 진출을 모색하며 K-헬스케어의 글로벌 확장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