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장영우 고대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가 2023년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One-step single-port transaxillary robotic thyroidectomy with gas-insufflation’(가스 주입을 통한 원스텝 단일공 경액와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소개하며 대한유방갑상선외과의사회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장 교수는 갑상선 절제술에서 기존 2개 절개 부위를 통해 진행하던 방식을 보완해 겨드랑이 부근에 하나의 작은 절개창만으로 집도하는 완전한 단일공(Single-Port) 경액와 로봇수술을 고안했다.

이는 목과 유륜에 흉터를 남길 일이 없어 무흉터 수술이 가능할뿐더러 기존에 목을 크게 열고 수술했어야 하는 측경부임파선 절제술까지도 이 작은 절개창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중 환자 자세 및 위치 등의 변동 없이 한 번에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장영우 교수는 “새로운 경액와 접근법은 목소리를 담당하는 신경들과 부갑상선 손상 위험이 적어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고 수술 중 피부 아래 신경을 보존할 수 있어 수술 후 통증 감소 및 빠른 회복에도 유리하다”며 “앞으로도 흉터 부담은 줄이고 환자들의 만족도는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최적화된 로봇수술 술기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