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린(HIMSS 아시아·태평양(APAC) 담당 부회장)

사이먼 린(Simon Lin) HIMSS 아시아·태평양(APAC) 담당 부회장
사이먼 린(Simon Lin) HIMSS 아시아·태평양(APAC) 담당 부회장

[라포르시안= 미국 시카고] ‘2023 미국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IMSS) 글로벌 콘퍼런스·전시회’(2023 HIMSS USA)가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5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지난 17일(현지 시간) 콘퍼런스에 이어 18일 전시회가 개막한 2023 HIMSS USA에서는 의료기관·의료IT 벤더·건강서비스기관·비영리기구 등 의료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현 의료시스템이 직면한 도전과제를 살펴보고, 의료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의료서비스 제공 효율성과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올해는 챗GPT가 일으킨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개인 정보 보호 및 환자 안전을 위한 윤리적 관점에서의 ‘AI 책임성’이 개막 키노트로 다뤄졌다. 또 한스 클루게(Hans Kluge) 세계보건기구(WHO) 유럽 국장 등 국제 리더들이 참석해 ‘디지털 전환과 건강 형평성’을 주제로 의료 접근성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라포르시안은 지난 18일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사이먼 린(Simon Lin) HIMSS 아시아·태평양(APAC) 담당 부회장을 만나 HIMSS가 추구하는 가치와 한국 의료기관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대한 평가를 들어보았다.

Q: 일각에서는 HIMSS가 의료기관 대상으로 7가지 성숙도 모델을 적용해 평가·검증을 진행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역할만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있다. HIMSS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 HIMSS는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공신력을 인정받는 사려 깊은 리더로서 모든 사람들이 어느 곳에서든 자신의 완벽한 건강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의료정보와 의료IT 기술의 힘을 통해 글로벌 건강 생태계를 개혁하는 것이 비전이자 목표다. 따라서 HIMSS의 멤버십, 전문성 개발, 콘퍼런스·미디어 및 자문을 포함한 모든 활동과 서비스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제공된다.

특히 총 7가지 ‘성숙도 모델’(Maturity Model)과 ‘디지털 건강 지표’(Digital Health Indicator·DHI)는 의료 커뮤니티가 의료서비스 제공 효율성과 질 향상이란 더 큰 비전을 향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의료정보화의 길로 나아가도록 돕는 가장 가치 있고 영향력 있는 평가도구다. HIMSS는 글로벌 커뮤니티와 공동 설계한 성숙도 모델과 DHI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평가·검증을 수행해 이러한 개선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다.

Q: 한국 의료기관은 미국·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늦게 HIMSS의 7가지 성숙도 모델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HIMSS는 한국 의료기관의 ▲의료정보·데이터 활용 ▲정보 보안 ▲병원정보화시스템 상호운용성 등 의료IT 및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수준과 디지털 전환 과정을 어떻게 평가하나. 더불어 HIMSS는 한국의 성숙도 모델 수행 능력을 아시아·태평양 및 미국·유럽 국가와 비교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하다.

= HIMSS는 의료기관의 디지털 전환 진행 상황을 디지털 건강 지표(DHI)를 사용해 측정한다. 이 도구는 조직이 디지털 건강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측정하며 특히 ▲거버넌스 및 인력 ▲상호운용성 ▲예측 분석 및 개인 중심 건강(Person enable health) 분야를 주요 대상으로 하다.

만약 디지털 헬스 특정 분야에서 ‘심층 분석’(Deep dive)이 필요한 경우 인프라와 사이버 보안을 포함한 인프라스트럭처 모델인 INFRAM과 analytics(해석학)을 위한 AMAM(Adoption Model for Analytics Maturity)과 같은 성숙도 모델을 사용해 측정한다. 한국의 DHI 및 성숙도 모델에서의 성과는 아시아·태평양, 북미·유럽 및 중동의 선도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과 비교해 세계에서 가장 발전되고 앞선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 기사: "HIMSS 내부서도 한국 의료정보화 수준 높게 평가">

Q: HIMSS 2023에서 대한병원협회 집행부와 미팅을 통해 양 기관이 HIMSS E-Learning 교육 프로그램 공유, HIMSS Asiapac 한국 유치 등 다양한 협력 방안과 실질적인 파트너십 확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미팅에서 논의되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무엇이고, 이를 통해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나.

= HIMSS는 디지털 헬스 분야 글로벌 어드바이저이자 리더로서 특정 국가의 독특한 헬스케어 문화와 환경, 장애물 및 관심 분야 이해를 위한 현지 주요 관계자들과의 교류가 필수적이다. 특히 대한병원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건강관리시스템의 도전과제·기회와 관련된 중요한 통찰력과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한국 내 지역 전체 건강관리기관 및 이해관계자들과 더 강력한 관계와 파트너십을 촉진하고자 한다. 특히 병원협회 소속 회원병원은 HIMSS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및 전문 인증의 폭넓은 컬렉션을 활용할 기회를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HIMSS가 주최하는 각종 글로벌 행사에 참가해 한국의 주목할 만한 의료정보화 및 디지털 혁신 성공 사례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